1. Macrium Reflect FREE 설치
2. GPT 디스크 백업
3. 복구 미디어 생성
4. 복원해보기
Windows 8.1을 SSD디스크에 설치하고나니 생각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파티션을 나누어서 Ubuntu를 설치했었어야 했는데 깜박한 거죠. 그래서 Ubuntu를 설치하면서 파티션을 조정할까 했는데 SSD 디스크는 HDD 디스크와 달라서 조각모음도 안 되는데다가 성능향상 및 수명연장을 위해서 여기저기 분산해서 기록해놓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백업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현재 SSD 디스크는 전체 가능한 용량 중 30기가 정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1. Macrium Reflect FREE 설치
기존에 설치된 Windows 8.1을 백업할 방법을 찾던 중 Macrium Reflect FREE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디스크 전체를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 수 있고(Disk Imaging) 다시 복구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PE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GPT 디스크를 지원합니다. UEFI + GPT + SSD + Windows 8.1 조합을 백업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http://www.macrium.com/reflectfree.aspx에서 최근에 나온 Macrium Reflect FREE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확인해보니 설치를 위한 실행파일이 아니라 설치파일을 다운받기 위한 프로그램이네요. 그냥 진행해도 무리 없어 보이지만 추가 설정할 만한 게 있나 싶어서 Options버튼을 클릭해보았습니다.
설치된 윈도우의 아키텍처와 복구 미디어에 대한 옵션을 바꿀 수 있는 창이 떴지만 바꿀 필요가 없어서 그냥 두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니 WinPE 컴포넌트를 다운받을 거라고 확인하네요 그리고 나면 451메가 다운로드를 시작했는데 다 받을 때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완료되니 설치가 시작됩니다.
2. GPT 디스크 백업
메뉴에서 Backup – Backup Windows를 선택하니 백업이 필요한 Windows가 설치된 디스크의 구조가 보이고 아래에 백업할 위치를 정하라고 나옵니다. GPT디스크라 파티션 4개를 모두 백업해야 나중에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백업된 이미지는 같이 장착되어 있는 HDD에 저장되도록 지정해 주었습니다.
Finish누르면 나중에 같은 작업을 더블클릭으로 반복할 수 있도록 파일을 하나 생성해둔다고 합니다. 무료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편의성을 고려해주었네요. OK 버튼을 클릭하니 백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상과 달리 디스크 전체를 백업하는데 5분정도 밖에 안 걸렸습니다.
백업된 백업 이지미 파일의 속성입니다. 50% 정도 크기가 줄어들었습니다.
3. 복구 미디어 생성
메뉴에서 Other Tasks – Create Rescue Media를 선택해주니 복구 미디어에 들어갈 운영체제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좀더 많은 기능을 Windows PE 5.0에서 지원하는 거 같아 선택해주었습니다.
여기서도 아키텍처를 물어봅니다. 똑같이 64비트로 해주었습니다.
이미 사용할 USB 메모리를 포맷해두어서 Continue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생각지 못했는데 ISO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로 두었다가 필요할 때 USB로 옮기면 편리할 듯 합니다.
복구미디어가 금방 만들어 집니다.
복구 미디어를 만들고 나서 USB에 생성된 파일들입니다. UEFI로 부팅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EFI폴더랑 파일들이 보입니다.
4. 복원해보기
어차피 Ubuntu설치하다가 실패하면 Windows 재설치가 불가피한 점도 있고 잘 동작하는지 궁금해서 만들어진 백업 이미지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USB를 연결 후 재 부팅하니 다시 SSD에 설치된 Windows로 돌아왔습니다. 이상하다 싶어 이번엔 재부팅후 BIOS로 들어가는 단축키 F2를 계속 눌러서 BIOS로 들어간 후 Boot항목을 보았더니 SSD 디스크의 부팅 우선순위가 더 높게 되 있었습니다. USB 메모리의 우선순위를 올려준 후 다시 재부팅.
부팅되고 나면 Windows에서 봤던 프로그램과 동일해 보이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GPT하드디스크와 백업해둔 G드라이브의 이미지가 보입니다.
이미지 파일 옆에 있는 항목들 중 Restore Image를 클릭했습니다.
해당 드라이브에 덮어 씌어진다고 잠시 경고문이 떴지만 Continue를 클릭해주었습니다.
10분 정도 만에 복원이 완료되었습니다.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티션을 복원한 거라 재부팅 후 문제 없을지 걱정되었습니다.
다행히 Windows로 정상 부팅되었습니다. 이리저리 살펴봤는데 별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아까 경고문이 맘에 걸려서 mountvol 명령으로 확인해보았습니다.
두 개 보였던 것 중 하나는 Windows가 설치된 파티션인 C드라이브이고 다른 하나는 Windows에서 만들어 두었던 가상 드라이브였습니다. 다행히 그냥 진행했어도 되는 거였네요.
이제 SSD 디스크에서 좀 더 확인해보고 Ubuntu 설치를 해봐야겠습니다.
'개발 환경 > Windows 설치 및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8/8.1 에서 svchost.exe 확인하기 (0) | 2014.11.16 |
---|---|
SSD 디스크의 Windows 8.1 설치된 파티션 크기 조정 (UEFI/GPT기반) (0) | 2014.07.27 |
스피커 내장된 LCD 모니터를 HDMI 케이블로 연결했는데 소리가 안 나올떄 (2) | 2014.07.23 |
UEFI 모드로 windows 8.1 설치-4 ( UEFI 모드로 윈도우즈 설치 되었는지 확인 ) (4) | 2014.07.21 |
UEFI 모드로 windows 8.1 설치-3 ( UEFI 모드로 부팅하여 USB로 설치 ) (2) | 2014.07.21 |
시간날때마다 틈틈이 이것저것 해보며 블로그에 글을 남깁니다.
블로그의 문서는 종종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여유 시간이 날때 진행하는 거라 언제 진행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영화,책, 생각등을 올리는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freewriting2024.tistory.com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그렇게 천천히 걸으면서도 그렇게 빨리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건.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