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업이 완료되어 파티션을 나누기 위해서 관련 프로그램을 찾아야 할 차례입니다.

[윈도우즈/설치] - UEFI / GPT기반 SSD 디스크 백업 및 복원


SSD에서 파티션 크기 조정해도 문제 없고 UEFI기반으로 생성된 GPT 디스크를 지원해야 했습니다. 복구 미디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근접한 프로그램을 다행히 찾았는데 EaseUS Partition Master Free입니다.

 

http://www.partition-tool.com/personal.htm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설치 중간에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게 있어서 체크 해제 해주며 진행했는데 마지막에 Custom Install을 설치해 주어야 AVG PC TuneUp 트라이얼 버전을 안 깔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세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Partition Manager를 선택했습니다.

 

Windows가 설치된 C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왼쪽에서 Resize/Move partition을 클릭하면 파티션을 조정하기 위한 창이 뜹니다.

 

Windows가 설치된 파티션 뒤에 새로운 파티션을 위한 빈 공간이 필요해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파티션 구조 그림 오른쪽 끝을 왼쪽으로 드래그했더니 크기가 조정이 됩니다. 넉넉히 30GB정도 확보했습니다.

 

Apply를 눌러 줘야 실제로 파티션 조정이 시작됩니다. 그 전까지는 파티션을 이리저리 조정해도 실제로 반영되는 게 아니어서 문제 없습니다.

 

파티션에 대한 작업을 끝내고 나서 컴퓨터를 종료 시킬 건지 물어봅니다.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한번 더 확인하네요. Yes를 클릭하니 재부팅 후 파티션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 정도 재부팅된 후, Windows로 돌아왔습니다. 디스크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Windows가 설치된 파티션 뒤에 정상적으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겼습니다. 몇 시간 동안 써봤는데 Windows를 사용하는 데에도 별문제가 없었습니다. 이제 계획대로 Ubuntu를 설치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