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업이 완료되어 파티션을 나누기 위해서 관련 프로그램을 찾아야 할 차례입니다.

[윈도우즈/설치] - UEFI / GPT기반 SSD 디스크 백업 및 복원


SSD에서 파티션 크기 조정해도 문제 없고 UEFI기반으로 생성된 GPT 디스크를 지원해야 했습니다. 복구 미디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근접한 프로그램을 다행히 찾았는데 EaseUS Partition Master Free입니다.

 

http://www.partition-tool.com/personal.htm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설치 중간에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게 있어서 체크 해제 해주며 진행했는데 마지막에 Custom Install을 설치해 주어야 AVG PC TuneUp 트라이얼 버전을 안 깔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세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Partition Manager를 선택했습니다.

 

Windows가 설치된 C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왼쪽에서 Resize/Move partition을 클릭하면 파티션을 조정하기 위한 창이 뜹니다.

 

Windows가 설치된 파티션 뒤에 새로운 파티션을 위한 빈 공간이 필요해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파티션 구조 그림 오른쪽 끝을 왼쪽으로 드래그했더니 크기가 조정이 됩니다. 넉넉히 30GB정도 확보했습니다.

 

Apply를 눌러 줘야 실제로 파티션 조정이 시작됩니다. 그 전까지는 파티션을 이리저리 조정해도 실제로 반영되는 게 아니어서 문제 없습니다.

 

파티션에 대한 작업을 끝내고 나서 컴퓨터를 종료 시킬 건지 물어봅니다.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한번 더 확인하네요. Yes를 클릭하니 재부팅 후 파티션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두 번 정도 재부팅된 후, Windows로 돌아왔습니다. 디스크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Windows가 설치된 파티션 뒤에 정상적으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겼습니다. 몇 시간 동안 써봤는데 Windows를 사용하는 데에도 별문제가 없었습니다. 이제 계획대로 Ubuntu를 설치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블로그의 문서는 종종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여유 시간이 날때 진행하는 거라 언제 진행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영화,책, 생각등을 올리는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freewriting2024.tistory.com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