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0.22  추가


Rufus를 사용하여 UEFI 부팅가능한 USB 메모리 만드는 방법입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https://rufus.akeo.ie/?locale=ko_KR 에서  Rufus portable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한번만 사용할 거니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이 나을 듯합니다.


Rufus를 실행한 후, 빨간색 사각형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ISO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이제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2014.7.21 

아래 포스팅에 이어서 작성합니다.

[윈도우즈/설치] - UEFI 모드로 windows 8.1 설치-1 ( BIOS에서 UEFI 모드로 변경후 설치 시도 )



다행히 부팅 가능한 USB 드라이브 만드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제시하는 두가지 방법 중 manual process를 해봤습니다.  같이 소개하고 있는 Rufus도 나중에 해봤는데 사용하기 쉽고 USB로 복사하는 속도도 빨라서 좋습니다


How To Make UEFI Bootable USB Flash Drive to Install Windows 8

http://www.nextofwindows.com/how-to-make-uefi-bootable-usb-flash-drive-to-install-windows-8/




1. USB 메모리를 연결한 후 윈도우즈키 + R을 누르고 실행창에 diskpart를 입력합니다. 

GUI 디스크 관리(diskmgmt.msc)에서 하던 작업외에  추가적인 작업이 가능한 CUI 디스크 관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2. list disk 명령으로 현재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목록을 확인합니다. 용량으로 봐서는 디스크 2가 USB 메모리가 맞는거 같습니다.





3. 원하는 디스크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작업할 디스크라는 것을 select disk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해서 알려줘야 합니다. select disk 2 명령으로 디스크 2를 선택합니다.





4. 선택한 디스크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detail disk 명령을 사용했습니다. 유형 항목에 USB라고 나온 것을 봐서는 USB 메모리가 맞군요. 참고로 하드디스크는 보통 SATA라고 나옵니다.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거면 IDE라고 나올거 같습니다.





5.  clean 명령을 사용하면  기존의 NTFS 파티션과  MBR 디스크 형식을 초기화 시킵니다. 





6. create partition primary 명령을 사용하여 주파티션을 생성합니다.  파티션을 활성화시켜 부팅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파티션이어야 합니다.  이 명령을 하기 전에 convert gpt명령으로 GPT 디스크 형식이라는 것을 명시해야 겠지만 제 경우에는 굳이 안해줘도 잘 되더군요.





참고로 윈도우즈 설치 완료 후 디스크 목록입니다. 

윈도우즈가 설치된 디스크 1은 Gpt에 체크가 되어있지만  USB메모리인 디스크2는 체크가 안되어 있습니다.  부팅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7. format fs=fat32 quick명령으로 디스크를 FAT32 파일시스템으로  포맷합니다. UEFI모드로 USB 부팅하기 위해서는 FAT32 이어야합니다. 





8. active명령으로 디스크를 부팅 가능하도록 활성화 시킵니다. 





9. assign 명령으로 디스크가 마운트될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10. exit 명령으로 diskpart를 종료하고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습니다.





11-1. Windows 8.1 ISO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메뉴에서 탑재를 선택합니다. 메뉴에 탑재가 보이지 않으면 11-2를 보세요. 잠시 후 내 PC에서  ISO 파일이 마운트된  드라이브를 볼 수 있습니다.





마운트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들을 전부 선택한 후..  보내기-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12-2. 13번에서 소개하고 있는 7-zip나 기타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해야합니다. 

7-zip가 설치된 경우에는 ISO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팝업메뉴에서 7-Zip - 압축풀기를 선택합니다.


압축풀기 항목을 USB 메모리가 인식된 드라이브로  하시고..( 보통 내피시 혹은 내컴퓨터에서 이동디스크라고 보이는 게 USB 메모리입니다. )  확인을 클릭합니다.





13. 설치할 OS가 64비트용이라 추가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7-zip 9.34 alpha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 http://www.7-zip.org/ )





윈도우즈키+R을 누르고, 실행창에 7zFM 입력하여 7-Zip File Manager를 실행합니다.

USB 메모리의 E:\sources\ 경로에서 install.wim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install.wim 파일 내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E:\sources\install.wim\Windows\Boot\EFI\ 경로로 이동합니다.

bootmgfw.efi를 선택하고 압축 풀기를 클릭합니다.





1을 누르고 E:\efi\boot\ 경로로 이동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7-zip File Manager를 종료하고 USB 메모리의 E:\efi\boot로 이동한 후

기존 bootx64.efi 파일을 지우고 bootmgfw.efi파일의 이름을 bootx64.efi로 변경합니다.



이제 USB로 부팅해봐야 겠습니다.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