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 포스팅은 오래된 문서입니다. 

대신 다음 3개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Windows에서 Android 개발 환경 준비하기(Android Studio 설치)

http://webnautes.tistory.com/1126


[ Windows ] Android Studio의 Emulator 설치 및 사용 방법( 가상 디바이스 생성,앱 실행)

http://webnautes.tistory.com/1141


Genymotion 설치 및 Android Studio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

http://webnautes.tistory.com/1145




주의.. 

윈도우에서 Hyper-V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으면 Genymotion의 가상머신을 VirtualBOX에서 실행시키는 순간 파란화면(Blue Screen)이 뜨게 됩니다. 해결하기 위해서는 Hyper-V 기능을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Android/개발환경] - windows 10에서 Genymotion으로 가상머신 실행시킬 때 블루 스크린 뜨는 현상 해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도 가상머신이 있지만 속도가 느리기때문에 Genymotion을 사용합니다. 추가로 Google Apps을 설치해주면 Google Map을 가상 GPS를 이용해서 태스트 할 수도 있고,컴퓨터에 설치된 웹캠을 가상 머신에서 카메라 사용할 수 있는 등 추가로 할 수 있는게 많습니다. 


1.JDK 설치

우선 윈도우 버전에 받는 JDK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jdk8-downloads-2133151.html

 

자바 PATH를 등록하기 위해서 윈도우키+ R 을 눌러 sysdm.cpl  를 입력하고 시스템 속성을 실행시킵니다.

 

고급 탭의 환경 변수를 선택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변수이름으로 JAVA_HOME 을 입력하고 변수값으로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합니다. 보통 C:\Program Files\Java\아래에 JDK 버전 이름의 폴더에 설치가 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Path변수를 찾아서 변수 값 맨 뒤에 ;%JAVA_HOME%\bin을 입력합니다.

 

확인을 눌러 시스템 속성 창을 닫은 후 윈도우+R을 누르고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java 를 입력했을 때 에러없이 실행되면 설정이 제대로 된 것입니다.

 

2.Android Studio 설치

이제 윈도우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설치 완료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시킵니다. Next를 클릭


Standard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이 되었다고 알려줍니다. Finish를 클릭합니다.


이제 추가로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기 시작합니다. 



추가 파일들이 설치된 후... 뜨는 창에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해 어플리케이션 이름과 프로젝트 위치를 수정해주고 Next를 클릭합니다. 디폴트로 진행해도 됩니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SDK로 API 15 : android 4.0.3이 디폴트 값입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버전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디폴트 값인 Empty Activity를 그냥 사용합니다.



디폴트 값을 사용하도록 하고 Finish를 클릭합니다.



왼쪽에 위에 보이는 Project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창에서 app을 클릭하고 java에서 com.example.webnautes.myapplication을 클릭 후 MainActiviy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메뉴에서 tools-android-SDK Manager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추가로 필요한 SDK 버전이 있으면 선택해서 설치합니다. 


   

3. Genymotion 설치


Genymotion 홈페이지( https://www.genymotion.com/)에 가보면 현재는 Download 메뉴가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Sign in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러면 Download 메뉴가 웹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보입니다. 




아직 계정신청을 안했다면 Sign In을 클릭하고나서 아래쪽에 보이는  Create an account를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먼저 합니다. 프로그램 실행시에도 홈페이지 계정정보를 입력하게 되있기 때문에 가입은 필수입니다.



다운로드를 눌러 나온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여 Get Genymotion personal version을 클릭합니다.



한번 더 Download Genymotion Personal Edition을 클릭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OS에 맞는 Genymoion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가 먼저 보이고 및에 다른 OS에 대한 다운로드 링크가 보입니다.



사용중인 OS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진행합니다. Genymotion에서 생성한 가상머신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Virtual Box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에 설치한 적이 없다면 Virtual Box가 포함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설치 완료 후 Genymotion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Genymo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계정 정보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Settings를 클릭합니다.



Setting 윈도우가 뜨는데 Not authenticated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옆에 있는 Sign in을 클릭합니다.


홈페이지 로그인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Sign in을 클릭하면 Settings 윈도우에 메시지가 Signed in as 옆에 이메일 주소가 보이게 됩니다.  



Settings 윈도우를 닫고 나면 이제 가상머신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dd를 클릭합니다.



사용가능한 가상머신 목록이 보입니다. 


상단에 있는 안드로이드 버전과 디바이스 모델을 각각 선택하면 원하는 가상머신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헌재 제공하는 가상머신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2.3.7부터 7.0.0까지인데 유동적으로 계속 추가되고 삭제되고 하는 거 같습니다. 제공하는 디바이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구글 레퍼런스 폰이 포함되어 있고 그외에 삼성, HTC, LG, HTC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4.1.1을 선택하고 디바이스 모델로는 삼성 갤럭시 S2를 선택하면 아래 처럼 목록이 바뀝니다.  API 버전과 화면 해상도를 추가로 보여줍니다. 목록에서 가상머신을 선택해주면 하단에 보이는 Next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보다 상세한 가상 머신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Next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선택해준 가상머신이 하나 추가된게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랑 연동할려면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Start를 클릭하면 가상머신을 실행시켜 볼 수도 있습니다. Genymotion을 종료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4.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enymotion 연동 설정

안드로이스 스튜디오의 메뉴에서 File-Settings를 선택해서 왼쪽 항목에서 Plugin을 선택한 후.. 보이는 화면에서 Browse repositories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창에 genymotion을 입력해서 플러그인이 검색되면 오른쪽에 초록색 버튼 Install plugin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시 시작하기 위해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ok를 클릭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재시작됩니다.

 

다시 메뉴에서 File-settings를 선택하고 왼쪽 항목에서 Other Settings – Genymotion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 처럼 빨간색 네모친 부분을 클릭하여 genymotion이 설치된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보통 아래 경로에 설치가 됩니다. 지정후 ok버튼을 클릭합니다.

 

툴바 오른쪽 끝에 생긴 Genymotion 아이콘을 클릭하면

 

가상머신을 실행시킬수 있는 창이 뜹니다. 앞에서 만들었던 가상머신을 선택해주고 Start를 클릭합니다. 가상머신이 실행되어 Genymotion 프로그램의 윈도우에 Android라는 글자가 보이면 이 창을 닫아줍니다.  가상머신이 미처 실행되기 전에 너무 빨리 닫아버리면 문제가 됩니다.


 

잠시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포함된 가상머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가상머신이 실행됩니다.  디바이스 모델의 해상도가 높은 경우에는 가상머신에서도 초기 윈도우 크기가 약간 크게 나오기 때문에  크기 조정을 해서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모니터에 맞도록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별문제 없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Android Monitor에서 Genymotion의 가상머신 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혹 ADB 초기화 중 에러가 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재시작 해주어야 정상 동작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아래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시키면… 


아래 처럼 가상머신 항목이 보입니다. 선택 후 Ok를 선택해주면.. 빌드 및 가상머신으로의 앱업로드(deploy)가 시작됩니다. 



아래처럼 실행이 됩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배터리, GPS와 카메라 기능을 각각 활성화 시켜 태스트 해볼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한 후, 뜨는 윈도우에서 ON으로 바꾸어 주면  Front camera와 Back camera를 현재 컴퓨터에 사용중인 webcam가 연결할 수 있습니다. PREVIEW를 클릭하고 Front와 Back을 각각 체크해보면 컴퓨터의 웹캠으로 부터 오는 영상이 보여집니다. 



GPS 아이콘을 클릭하고 ON으로 바꾸고 나면 GPS 좌표나 Bearing(나침판), Accuracy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p아이콘을 클릭하면 


상단에 원하는 지역명을 입력하고 Serch 버튼을 클릭하면 디폴드로 나오는 지역이 아닌 원하는 지역에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만 해주면 원하는 곳으로 현재 위치가 변경됩니다. 



GPS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Google MAP 예제를 작성해서 가상머신에 올려보면 에러가 납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ARM CPU기반인데 현재 Genymotion에서 생성된 가상머신은  x86 CPU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확인해보면 아래 에러가 나있습니다. 


1
E/WVMExtractor: Failed to open libwvm.so
cs




하지만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한 방법을 적용시키면 위와 같은 에러 없이 제작한 구글맵 앱이 문제 없이 실행이 됩니다. 

[Android/Google Map] - GenyMotion 가상머신에 Google Apps설치하여 Google Maps 태스트 하기




사용한 구글맵 예제는 다음 포스팅에 있습니다.

[Android/Google Map] - Google Maps Android API v2 예제


현재 위치 값을 가져오려면 아래 포스팅의 코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Android/Google Map] - GoogleApiClient를 사용하여 Android Google Map에 현재 위치 표시하기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