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ndroid Studio에서 HAXM을 설치하지 않아도 속도가 빠른 Genymotion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가상 디바이스에서 앱을  테스트해 볼 수있게 해줍니다.

지도를 보며 GPS 테스트하는 기능은 상당히 편합니다.




진행하기 전에 윈도우에 Hyper-V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활성화 되어있으면  Genymotion의 가상 디바이스를  VirtualBox에서 실행시키는 순간 파란화면(Blue Screen)이 뜨게 됩니다.

Hyper-V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 Genymotion으로 가상머신 실행시킬 때 블루 스크린 뜨는 현상 해결

http://webnautes.tistory.com/106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에서 Android 개발 환경 준비하기(Android Studio 설치)

http://webnautes.tistory.com/1126





Genymotion의 가상 디바이스 실행에 문제가 있으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GenyMotion 가상 디바이스 실행안되는 에러 해결방법 - The virtual device got no IP address

http://webnautes.tistory.com/1162






1. Genymotion 설치


2. Android Studio와 Genymotion 연동 설정



최초 작성          2017. 6. 22

최종 업데이트  2019. 4. 14




1. Genymotion 설치

1. Genymotion 홈페이지( https://www.genymotion.com )에 접속합니다.




2.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Sign in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3. 이미 계정을 등록했다면 정보를 입력하고  Sign in 버튼을 선택합니다.


아직 계정등록을 안했다면  Create an account를 클릭하여 등록을 먼저 합니다.

Genymotion 실행시에 홈페이지 계정정보를 입력하게 돼 있기 때문에 가입은 필수입니다.





4. 상단에 있는 메뉴 중에 Help > Genymotion Desktop의 하위 항목에서  Fun Zone을 선택합니다.





5. Download Genymotion Personal Edition을 선택합니다.




6. 사용 중인 운영체제를 인식하여 윈도우용 다운로드 링크를 보여줍니다.


VirtualBox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with VirtualBox  또는 without VirtualBox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VirtualBox 6.0.4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중인 VirtualBox가 해당 버전이 아니면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7. 설치완료 후 Genymotion을 실행합니다.  Genymotion 홈페이지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8. Personal Use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9. I have read..을 체크하여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설치가능한 안드로이드폰 가상 디바이스 목록이 보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항목에서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면 오른쪽에 보이는 가상 디바이스 목록이 필터링됩니다.


API 28 가상디바이스만 보이도록 Android API > 9.0 - API 28를 체크했습니다.  





11. 리스트에서 설치할 가상 디바이스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여기에선 Google Pixel 3를 선택했습니다.





12. 설치할 가상디바이스 정보와 설정 변경가능한 항목을 보여줍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INSTALL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가상 디바이스에 대한 다운로드 및 디바이스 생성이 시작됩니다. 한번 설치한적 있었던 디바이스는 캐쉬에 저장되기 때문에 설치만 진행됩니다.





13. 상단에 설치된 항목으로 Google Pixel 3가 추가되었습니다. 더블클릭하면 해당 가상디바이스가 부팅됩니다.





문제 없다면 가상 디바이스가 독립된 창으로 보입니다.





14. 교보문고 전자책이 설치되어있다면 가상머신 실행이 실패하고 E_FAIL 에러가 발생합니다.

Fasoo DRM Client for Kyobo Book을 제거하고 재부팅후 다시 실행해보세요.


출처 - https://besttech.tistory.com/27





2. Android Studio와 Genymotion 연동 설정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경우에는 Genymotion에서 실행시켜 놓은 가상 디바이스가 별다른 설정없이 인식이 됩니다.





2. 하지만 편의를 위해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메뉴에서 File > Settings를 선택합니다.

Settings 창의 왼쪽 메뉴에서 Plugins를 선택하고, 아래쪽에 보이는 Browse repositories 버튼을 클릭합니다.





왼쪽 상단에 보이는 검색창에 genymotion을 입력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Genymotion 플러그인의 세부 정보에서 초록색 버튼 Install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치완료 후,  Restart Android Studio 버튼을 클릭합니다.





Settings 창에서 OK 버튼을 클릭하게되면





추가한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위해 재시작할지 물어봅니다.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다시 실행되면 메뉴에서 File > Settings를 선택합니다.


Settings 창의 메뉴에서 Other Settings > Genymotion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보이는 입력란에 Genymotion 위치를 다음처럼 입력합니다.


C:\Program Files\Genymobile\Genymotion




OK를 클릭하여 Settings 창을 닫습니다.




4. 툴바 오른쪽 끝에 Genymotion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툴바가 보이지 않는 경우 메뉴에서 View > Toolbar를 선택합니다.



Genymotion 아이콘을 클릭하면  Genymotion Device Manager가 실행됩니다.


앞에서 Genymotion을 사용해 생성했던 가상 디바이스가 보입니다.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 중이면 IP Address가 표시되고 Status는 On입니다.





가상 디바이스를 선택하고 Start를 클릭하면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됩니다.





5. Genymotion Device Manager에서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가상 디바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했던 방식으로 가상 디바이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Refresh 버튼을 클릭해야 추가된 가상 디바이스가 보입니다.





가상 디바이스 삭제 및 하드웨어 설정 변경은 플러그인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아서 Genymotion에서 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