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에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설치한 후,  VMware를 사용하여 생성한 가상머신에 Ubuntu 22.04를 설치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2023. 10. 29  최초작성

 

 

 

 

 

 

1.다음 링크에 접속하여 DOWNLOAD FOR FREE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www.vmware.com/products/workstation-player.html

 



글 작성시점에서 VMware Workstation Player의 버전은  17.5.0입니다. GO TO DOWNLOADS를 클릭합니다.

 



VMware Workstation 17.5.0 Player for Windows 64-bit Operating Systems 항목에 있는 DOWNLOAD NOW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설치시 추가 옵션 선택이 필요한 경우만 언급합니다. 그 외에는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가상화 기술 Hyper-V를 비활성화 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하도록 다음 화면에서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 참고 https://bmaru.tistory.com/158 )

 



첫번째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향상된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도록 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앞에서 향상된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했다면 설치 완료 후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Yes를 클릭합니다. 

 



3. 라이센스 키를 입력할지 물어보는데 개인적인 용도로는 무료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VMware Workstation Player가 실행됩니다.

 



4. 설치할 리눅스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선 우분투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링크에 접속하여 초록색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Ubuntu 22.04 LTS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s://ubuntu.com/download/desktop

 

Ubuntu 23.10도 있지만 이 버전은 2024년 6월까지만 지원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설치 후 오래 사용하려면 LTS가 붙어있는 Ubuntu를 설치해야 합니다. Ubuntu 22.04 LTS의 경우엔 아래 스크린샷에도 나와있듯이 2027년 4월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합니다. 

 




5. Browse 버튼을 클릭 후, 다운로드 받은 Ubuntu ISO 파일을 선택해주면 ISO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6.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7. Virtual machine name을 변경하여 가상 머신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고 Location 항목의 경로를 변경하여 우분투를 위한 가상 머신을 저장할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8.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하드디스크 크기를 지정해줍니다. 우분투에선 최소 20기가를 권장합니다. Store virtual disk as single file을 선택하면 성능이 좋지만 가상 머신이 저장된 파일 크기가 너무 커서 다른 피시에 가상 머신을 옮길때 힘들 수 있습니다. 디폴트로 두면 가상 머신을 여러개의 파일에 나누어 저장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9.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하여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메모리 크기나 CPU 코어 개수들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박스가 체크 되어있다면 가상머신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10.  VMware에서 우분투 설치를 진행하면 설치 언어 선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어로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가상머신에서 마우스 커서가 바깥으로 빠져나오지 않으면 Ctrl + Alt를 누르면 됩니다. 

 




11. 오피스나 게임, 미디어 플레이어가 필요없으면 Minimal Installation을 선택합니다. Install third-party도 추가로 선택하고 Continue를 클릭합니다.  

 



12. 가상 머신의 전체 하드 디스크를 지우고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Install Now를 클릭합니다.

 




진행하게될 디스크 작업 관련 설정을 알려줍니다. Continue를 클릭합니다.

 



13. 시간대 관련 설정입니다. Seoul로 두고 Continue를 클릭합니다. 

 




14.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Continue를 클릭합니다.  

 



15. 설치가 진행됩니다. 

 



16.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Restart Now를 클릭합니다. 

 



17. 재부팅 후 로그인 화면이 보입니다. 아이디를 클릭 후,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18. 중앙에 창이 보이는데 오른쪽 위에 있는 버튼(현재는 Skip이라고 적힌)을 계속 클릭하면 닫힙니다. 

 



중간에 보이는 다음 메시지 박스는 Remind Me Later를 클릭하여 지금은 무시하세요. 

 



왼쪽 아래에 보이는 다음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settings를 입력하여 보이는 Settings를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Region & Language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Manage Installed Languages를 클릭합니다. 

 

Install을 클릭합니다.

 

한국어를 드래그하여 맨 위로 옮긴 후, Apply System-Wide를 클릭합니다. 이후, Close를 클릭합니다. 



Language를 클릭합니다.



Korean을 클릭 후, Select를 클릭합니다.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Log Out을 클릭후, 다시 로그인 합니다. 



폴더를 한글로 바꿀 지 물어봅니다.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면 폴더 이름들이 한글로 변경됩니다. 

 




다시 설정을 실행한 다음 왼쪽 항목에서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입력 소스 항목 보이는 + 기호를 클릭합니다. 한국어 입력기를 설치하는 작업입니다. 



한국어를 클릭합니다.



한국어(Hangul)을 클릭 후, 추가를 클릭합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en을 클릭 후, 메뉴에서 Korean(Hangul)을 선택합니다. 



대문자 EN으로 표시됩니다.

 



한글 입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Contrl + Alt + T를 눌러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Shift + Space 바를 누르면 EN으로 변경됩니다. 

 

 

한글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Shift + Space 바를 누르면 영문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웹브라우저를 설치하려면 다음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Ubuntu 22.04에 Chrome 웹 브라우저 설치하기

https://webnautes.tistory.com/1941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