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라즈베리파이 3에 Windows 10 IoT Core를 설치하고 샘플 앱을 테스트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버전업 되면서 글 작성 시점과 설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진행하다보면 원격으로 실행화면 보는 지점에서 흰화면이 나오고 진행이 안됩니다.

찾아보니 빌드 16299부터 라즈베리파이에서 동작을 안했다고 하네요..

원격으로 진행할 수 없게 된 듯합니다.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5f0389b4-bd8f-4faf-96e4-bd8676b2a8d1/blank-page-when-connect-to-windows-iot-remote-client?forum=WindowsIoT



2016. 11         - 최초 작성

2017.  8. 23 - Visual Studio 2017 기준으로 작성

2019. 5. 25    - 라즈베리파이에서 원격 안되는 원인 찾음




SD카드에 반복해서 플래싱하는 경우 SD Card Formatter(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 )로 포맷을 한 다음 진행해주는게 좋습니다.








1.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iot-core/downloads 에 접속하여 Windows 10 IoT Core 대시보드를 다운로드 합니다를 클릭합니다.





2. Setup.exe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3. 실행시켜 보면 Windows 10 IoT Core Dashboard를 설치할지 물어봅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5. 설치 완료 후, Dashboard가 바로 실행됩니다. 이후에는 시작메뉴에서 검색하여 Dashboard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새 단말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6.  Raspberry Pi에서 사용하는 미디어인 Micro SD 카드에 Windows 10 Iot Core를 설치하기 위한 화면이 보여집니다.





6-1. 장치 유형은 Broadcomm [Raspberry Pi 2 & 3]을 선택합니다.





6-2. 글 작성 시점에서 버전은 17763입니다.





6-3.  Micro SD 카드를 삽입해주면




해당 Micro SD 카드가 인식됩니다.

라즈비안 같은 리눅스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파티션이 분리되어 있는 상태라도 별도의 방법으로 미리 포맷해주지 않아도 원래 용량이 인식됩니다.





6-4. 적당한 단말기 이름을 적어주고, Windows Iot 접속시 필요한 관리자 암호를 적어줍니다.





8.  소프트웨어 사용 조건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다운로드 및 설치를 클릭합니다.





9.  SD 카드의 내용이 지워진다는 경고를 보여줍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10. Windows 10 Iot Core 다운로드 받기가 완료되면





SD 카드로 플래싱이 진행됩니다.





11. 플래싱 완료 후, 인식된 드라이브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Micro SD 카드를 Raspberry Pi 에 연결합니다.

이더넷 케이블(랜선)으로 Raspberry Pi와 인터넷 공유기를 연결해 준 후,  Raspberry Pi에 전원을 공급해줍니다.





12. 대시보드 왼쪽 메뉴에서 내 장치를 선택하고 라즈베리파이3에 설치된 윈도우 10 IOT가 부팅 완료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라즈베리파이 3가 목록에 추가됩니다.





13. 목록에서 라즈베리파이3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장치 포털에서 열기을 선택합니다. 부팅이 완료되지 않아서 이 페이지에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창이 보일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의 전원을 다시 연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장치 포털에서 열기을 선택합니다.

웹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다음과 같은 창이 보입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또 보일 수도 있습니다. 재시도 해보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에 Administrator, 암호에는 앞에서 정해준 암호를 입력합니다.

내 자격 증명 기억을 체크해둡니다.




라즈베리파이3 및 Windows 10 IoT, 설치된 앱에 대한 설정 및  모니터링 등을 할 수 있는 메뉴들이 보입니다.





메뉴에서 Remote를 선택합니다.





Enable Windows IoT Remote Server를 체크하고 잠시 기다립니다.






잠시 기다리면, 활성화 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이게 됩니다.





14.  이제 샘플 코드를 실행해보기 위해 대시보드에서  몇 가지 샘플 사용해보기를 선택합니다.





앱 목록 중에 헬로 월드를 선택하고





장치의 콤보박스를 클릭하여 라즈베리파이3의 장치 이름을 선택해줍니다.

계속 진행하기 위해 배포 및 실행을 클릭해주면 ..





배포가 시작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앱이 실행되고 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다시 대시보드의 왼쪽 메뉴에서 내 장치 선택하고 목록에서 라즈베리파이 3를 선택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후, 메뉴에서 IoT 원격 클라이언트 시작을 클릭합니다.





15. 다음처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면 예를 클릭합니다.





무료를 클릭합니다. 이후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16. Windows IoT Remote Client를 실행하고  select a discovered device에서 디바이스를 선택해주고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흰 화면이 나옵니다.  빌드 16299부터 라즈베리파이에서 동작을 안했다고 하네요..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5f0389b4-bd8f-4faf-96e4-bd8676b2a8d1/blank-page-when-connect-to-windows-iot-remote-client?forum=WindowsIoT





원래는 다음처럼 동작해야 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Click Me! 를 클릭해보면





다음처럼 메시지가 바뀝니다.  Click Me!를 클릭시 라즈베리파이3보드를 보면 빨간색 전원 LED가 껴졌다가 다시 켜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