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PA ( Personal Package Archive )는 개발자가 소스코드를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패키지화 되어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해볼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저장소입니다.

 

공식 우분투 repository에서 제공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다운받을 수 있고

또한 보다 빨리 필요한 최신버전의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6개월을 주기로 새로운 우분투 버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테스트 안된 프로그램들이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감수해야 합니다.

 

https://launchpad.net/ubuntu/+ppas 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의 패키지를 위한 PPA가 있는지 검색합니다.

저는 xar이라는 프로그램 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공식 저장소에선 제공되지 않더군요.

요새 Ubuntu 환경을 이용하여 Mac OS X 설치를 위해 필요한 부팅 이미지를 만들고 있어서 필요해진 프로그램입니다.   Xar (short for eXtensible ARchive format)는 오픈소스 압축 소프트웨어와 파일 포맷을 의미합니다.

OS X에서 pkg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설치 시 내부적으로 사용되어집니다.

linux 환경에서 pkg 파일로부터 원하는 파일들을 꺼낼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PPA는 보통 프로그램 패키지를 Ubuntu 버전별로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사용중인 Ubuntu의 버전을 확인해야 합니다.

릴리즈 버전과 codename을 확인해두면 됩니다.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sudo lsb_release -a

 

제가 사용하는 Ubuntu의 릴리지 버전은 14.04이고 코드네임은 trusty입니다.

 

 

이제 검색 결과를 보겠습니다. PPA for trusty라고 보이는 군요..

 

 

PPA for trusty를 클릭해서 아래로 스크롤해보니 제가 원하는 xar 패키지가 보입니다. Whoopie라는 닉네임을 쓰는 개발자가 올해 6월 6일날 올렸군요.

 

 

중요한 건 이 페이지의 상단에 있는 ppa:로 시작하는 문자열입니다. 저장소 추가 시 사용해야 하니 따로 복사해두세요.   제가 찾는 패키지는 ppa:whoopie79/trusty를 추가함으로써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통 딱 세 줄의 명령어로 끝납니다.

저장소를 추가해주고 저장소로부터 패키지 리스트를 받아온 후, 설치하면 됩니다.

ppa:user/ppa-name 부분이 위에서 복사해둔 문자열로 대치되는 것입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user/ppa-name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package-name

 

우선 ppa:whoopie79/trusty를 이용하여 저장소를 추가했습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whoopie79/trusty


 

 

추가한 저장소 정보는 /etc/apt/sources.list.d 위치에 독립적인 파일로 저장되며

내용을 열어보면 /etc/apt/sources.list에 추가되는 저장소 주소 형식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추가한 ppa:whoopie79/trusty를 찾아봤습니다.

 

 

이제 추가한 저장소로부터 패키지 목록을 가져옵니다.

다음 명령으로 현재 시스템에 등록된 전체 저장소들로부터 목록을 업데이트 받습니다.

$ sudo apt-get update


 

 

이제 평소에 패키지 설치하듯이 apt-get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제가 설치하는 xar를 비롯해서 의존성 걸려있는 패키지들도 설치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xar


 

 

이제 새로 설치한 xa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운받아 놓았던 pkg 파일을 풀어보겠습니다. 임시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안에다가 압축을 풀었습니다.

$ mkdir HWSensors

$ cd HWSensors

$ xar -xf ../HWSensors.5.2.655.pkg

 

실행하고 나니 HWSensors.5.2.655.pkg로부터 여러 개의 디렉토리가 추출되었습니다.

디렉토리 이름을 봐서는 내부에 있는 pkg 파일까지 풀어준거 같습니다.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