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ygwin 은 윈도우에서 리눅스와 거의 같은 컴파일 환경 및 각종 프로그램들을 지원해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리눅스용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2023. 7. 23 마지막 업데이트



홈페이지 https://www.cygwin.com/ 중간 쯤에 보면 64비트용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다음을 클릭해줍니다.



첫번째 항목을 선택하면 새로 패키지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진행합니다…간혹 이미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들이 있는 경우에는 세번째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Cygwin이 설치될 디렉토리를 설정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패키지들을 저장할 디렉토리를 지정해줍니다. 여기에선 다운로드 하위 디렉토리로 cygwin을 지정해주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실제로 없는 디렉토리 인 경우에는 디렉토리를 생성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예를 클릭합니다. 



프록시 서버를 사용안하므로 Direct Connection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을 미러 사이트를 지정해줍니다. 여기에선 일본쪽 서버를 선택해주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여기에선 원하는 패키지를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디폴트로 설치를 진행해봅니다. All을 클릭해보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전체 목록이 보입니다. 추후 원하는 패키지가 생겼을 때에 다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여기에서 설치해서 되고 Cygwin 콘솔에서도 추가로 패키지를 설치가 가능하므로 우선은 그냥 넘어갑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선택은 안했지만 의존성 때문에 자동으로 설치되는 패키지들을 알려줍니다. 



이제 패키지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마침을 클릭하고나면 바탕화면에 새로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보이는 아래 아이콘이나 시작메뉴에서 cygwin을 찾아서 실행시켜 주면 



터미널창이 하나 뜹니다.



lynx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해봅니다.

다운로드 폴더를 보면 설치에 사용한 setup 실행파일과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보관하라고 지정한 cygwin 폴더가 보입니다. setup 실행파일을 다시 실행하여 lynx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etup 실행파일을 다시 실행하여 wget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다음 화면들에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View 항목을 Full로 바꾸고나서 Search에 lynx를 입력하면 다음 스크린샷처럼 lynx을 찾을 수 있습니다. lynx 옆에 있는 Skip을 더블클릭합니다.



lynx 버전이 표시됩니다. 이제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치되는 패키지 목록이 보입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패키지들이 설치됩니다. 



마침을 클릭합니다. 



이제 cygwin 터미널 창에서 lyn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엔 커맨드라인 명령인 apt-cyg를 사용했었는데 지금(2023.7.23) 다시 해보니 인증서 문제가 생겨서 진행이 안됩니다. 

아래 과정을 거쳐 다시 해봤는데 실패했습니다. 추후 다시 해봐야 겠습니다.

이제 터미널 창을 다시 실행시키고 리눅스 환경에서 apt-get을 사용하여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처럼 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https://superuser.com/a/41139 )

$ lynx -source https://raw.githubusercontent.com/transcode-open/apt-cyg/master/apt-cyg > apt-cyg

$ mv apt-cyg /bin

$ chmod +x /bin/apt-cyg

$ apt-cyg –version



생각나는 몇가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봅니다. make와 nano가 없네요.. 이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다음 명령처럼 apt-cyg install 뒤에 원하는 패키지명들을 적어주면 됩니다. 

실행결과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일단 중지했습니다.

$ apt-cyg install make nano

Installing make

–2023-07-23 18:52:18–  https://ftp.jaist.ac.jp/pub/cygwin//x86_64/release/make/make-4.4.1-2.tar.xz

Resolving ftp.jaist.ac.jp (ftp.jaist.ac.jp)… 150.65.7.130, 2001:df0:2ed:feed::feed

Connecting to ftp.jaist.ac.jp (ftp.jaist.ac.jp)|150.65.7.130|:443… connected.

ERROR: The certificate of ‘ftp.jaist.ac.jp’ is not trusted.

ERROR: The certificate of ‘ftp.jaist.ac.jp’ doesn’t have a known issuer.

make-4.4.1-2.tar.xz: FAILED

sha512sum: WARNING: 1 computed checksum did NOT match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