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환경/Ubuntu 설치 및 활용

X 윈도우 설정

webnautes 2010. 2. 28. 11:20
반응형
커널 컴파일 및 그래픽 드라이버가 설치되어있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설정파일  /root/xorg.conf.new를 생성할 수 있다.
Xorg -configure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한다. 회색화면이 뜨고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면 정상동작 하는 것.
Xorg -config /root/xorg.conf.new


그렇지 않고 다시 콘솔로 나오는 경우에는 그래픽 드라이버나 마우스 같은 장치등이 잘못 설정되었다고 에러 메세지가 보인다. 이 경우에는 검색해서 찾아보면 되는데..

이번엔 검은  화면이 뜬 상태로 있었다. 강제로 전원버튼 눌러 컴퓨터를 끈 후,  재부팅해서 다시 설정을 바꿔보는 것을 여러 번 하다가 방법을 찾았다. 

강제로 끌 필요 없이 Ctrl + Alt + F1을 눌러 콘솔로 빠져나온 다음 ,  Ctrl + C를 눌러 실행을 중지 시키면 되는 거였고.. -retro 옵션을 추가해서 다시 실행해보면 회색 바탕에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Xorg -config /root/xorg.conf.new -retro


이 경우에는 설정파일을 복사해두고 startx명령을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X윈도우가 실행되었다.

cp /root/xorg.conf.new /etc/xorg.conf
startx


반응형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공유하는 것이 제 취미생활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내가 알게된 내용을 정리하려고 였는데 이왕이면 다른 사람에게도 공유하자였지요.

블로그 내용을 진행해보다가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말고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래야 다음에 해당 글을 읽는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글이 많이 유익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토스아이디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