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ndroid Studio에서 Emulator를 설치하고 가상 디바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또한 앱을 실행하는 방법 및 가상 디바이스에서 테스트 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해 설명합니다.




1. Android Emulator 설치하기


2. 가상 디바이스 생성하기


3. Emulator에서 앱 실행하기


4. 참고



마지막 업데이트 2019. 2. 13




1. Android Emulator 설치하기

1. Android Studio의 메뉴에서 Tools > SDK Manager를 선택합니다.





2. SDK Tools에서 Android Emulator를 선택합니다.


Intel CPU를 탑재한 컴퓨터의 경우  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 (HAXM installer)를 추가로 선택해줍니다.

HAXM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Intel VT 가상화 기술(virtualization technology)를 이용하여 빠르게 가상 디바이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OK를 클릭하면 선택한 항목들에 대한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됩니다.





3.HAXM을 위한 메모리를 할당합니다.





4. HAXM 드라이버는 바이오스에서 VT-x를 활성화하고 Windows 기능에서 Hyper-V 기능을 체크 해제해야  제대로 동작합니다.


Windows 10 홈버전에서는 Hyper-V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아도 됩니다.




HAXM 설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다음 링크에서 이름이 haxm-windows으로 시작하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intel/haxm/releases



2. 가상 디바이스 생성하기


1. 메뉴에서 Tools > AVD Manager를 선택합니다.




2. 생성해놓은 가상 디바이스가 없는 경우 새로운 디바이스 생성을 위한 위자드가 실행됩니다. Create Virtual Device를 클릭합니다.





3. 카테고리에서 생성할 가상 디바이스 종류(TV/Wear/Phone/Tablet)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보이는 가상 디바이스 리스트에서 생성할 가상 디바이스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플레이 스토어 사용 가능한 Pixel 2를 선택하였습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4. 가상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시스템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Recommended에서 플레이 스토어 사용가능한 이미지들을 보여줍니다.





5. Intel CPU를 탑재한 컴퓨터의 경우 x86 Images에서 선택하면 Intel VT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하드웨어 가속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64비트 윈도우를 사용한다면 ABI가  x86_64인 시스템 이미지를 선택하는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https://stackoverflow.com/a/30651276




AMD처럼 Intel이 아닌 CPU를 탑재한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Other Images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할 수 있는 intel 시스템 이미지보다 arm 시스템 이미지가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립니다.





6. 여기에서는 가상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시스템 이미지로 Android 9.0 ( Google Play ), x86_64를 선택했습니다.


시스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Download를 클릭합니다.





7. 다운로드 완료 후, Next를 클릭합니다.





8. 설정 가능한 가상 디바이스의 항목들을 보여줍니다.  Show Advanced Settings를 클릭합니다.





좀 더 많은 항목에 대해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9. 각각의 설정 항목들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artup Orientation에서는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될 때, 디바이스의 방향을 설정합니다.  

  • Portrait  - 세로 방향

  • Landscape - 가로 방향





Camera에서는 가상 디바이스에 컴퓨터에 연결된 웹캠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사용가능한 웹캠이 있다면 아래처럼 콤보박스 목록에 보입니다.




아래 화면처럼  가상디바이스의 Front 카메라와 Back 카메라에 하나의  웹캠을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Front 카메라- 렌즈가 디바이스 전면(LCD쪽)에 달려있습니다.

Back 카메라- 렌즈가 디바이스 후면에 달려있습니다.




Network에서는 실제 셀룰러 데이터 네트워크의  환경을 가상 디바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네트워크 속도(speed)와 네트워크 전송 지연 시간(latency)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Emulated Performance에서는 가상 디바이스에서 그래픽을 렌더링하기 위한 방법과 가상 디바이스를 위해 사용할 CPU 코어 개수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Graphics에서 Hardware를 선택하면 렌더링을 위해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Boot option에서 Cold boot를 선택하면 항상 다시 부팅됩니다. Quick boot를 실행하면 마지막에 실행했던 상태로 실행됩니다.

Google Play 지원 하는 가상 디바이스에서는 설정 못하게 막아놓은 항목입니다. 다른 가상 디바이스의 스크린샷입니다.





Memory and Storage에서는 가상 디바이스의 메모리 및 SD 카드 카드 크기를 설정합니다.  

Google Play 지원 하는 가상 디바이스에서는 설정 못하게 막아놓은 항목입니다. 다른 가상 디바이스의 스크린샷입니다.





Device Frame에서는 가상 디바이스가 실행될 때  보이는 외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ustom skin definition 항목을 변경하면 nexus_6를 위해 설정했지만  실제 동작할 때에는 pixel 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Google Play 지원 하는 가상 디바이스에서는 설정 못하게 막아놓은 항목입니다. 다른 가상 디바이스의 스크린샷입니다.




Keyboard에서는 컴퓨터의 키보드를  가상 디바이스의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로 현재 Android Emulator에서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Fi

  • 블루투스

  • NFC

  • SD 카드 삽입/꺼내기

  • 기기에 연결된 헤드폰

  • USB




10. Finish를 클릭하면 가상 디바이스가 생성됩니다.





11. AVD Manager에 생성한 가상 디바이스가 추가됩니다.

이제부턴 AVD Manager를 시작하면 이 화면부터 보이게 됩니다.




13. 가상 디바이스 목록 오른쪽에 보이는 아이콘을 선택하면 실행 및 수정 등이 가능합니다.




을 클릭하면 가상 디바이스에 대한 여러가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3. Emulator에서 앱 실행하기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하여 가상 디바이스에 설치하는 방법은 실제 디바이스에 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툴바에서 실행 을 클릭합니다.



Available Virtual Devices 항목에 생성했던 가상 디바이스가 보입니다.  선택 후, OK를 클릭합니다.





Android Emulator가 실행됩니다. 처음 가상 디바이스가 구동되기까지 좀 시간이 걸립니다.

다음 실행부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잠시 더 기다리면, 빌드된 앱이 가상 디바이스에 설치되고,  실행이 됩니다.




4. 참고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un/emulator.html


https://software.intel.com/en-us/android/articles/installation-instructions-for-intel-hardware-accelerated-execution-manager-windows



마지막 업데이트 - 2018. 12 .23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