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inux Mint 18 Cinnamon 64-bit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VMware 설치 및  게스트 OS로 윈도우즈 설치를 진행한 과정을 기록하였습니다. 


VMware 홈페이지( http://www.vmware.com/ )에서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다운로드 받은 후,  터미널 상에서 다운로드 된 위치로 이동하고 파일을 실행 가능하도록 퍼미션을 변경한 후 설치를 시작합니다.

1
2
3
$ cd 다운로드
$ chmod +x VMware-Player-12.1.1-3770994.x86_64.bundle 
$ sudo ./VMware-Player-12.1.1-3770994.x86_64.bundle 
cs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선택합니다.


USE ISO Image를 선택하고 Browse를 클릭하여 windows iso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Microsoft Windows를 선택하고 Version에서  설치할 윈도우 버전을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의 이름과 가상 머신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하드디스크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Windows 10 x64의 권장 하드디스크 크기는 60기가이지만 간단한 작업만 할거라서 절반인 30기가만 할당해주었습니다. 


메모리 여유가 있으면 Customize Hardware를 선택하여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메모리 크기를 조정해줍니다. 권장 메모리 크기는 3기가입니다. 설정 후, Finish버튼을 클릭하여 위자드를 종료합니다.  앞에서 설정해두었던 윈도우 이미지를 이용하여 부팅이 시작됩니다. 


부팅이 완료되면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


..



윈도우 설치 완료 후, 메뉴에서 Install VMware Tools를 선택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리눅스 데스크탑 환경에서는 VMware의 상위 메뉴가 제대로 안보이지만  마우스로 File을 천천히 이동하다보면 모든 하위 메뉴들이 보이므로 사용하는데에는 문제 없어보입니다.


Download and Install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완료후 설치할 건지 물어보는데 install을 선택해주면 잠시후 윈도우에서 가상 씨디롬에 VMware Tools디스크가 삽입되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가상 시디롬 드라이브을 클릭해주면 VMware Tools 설치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설치를 완료하고나면  재부팅이 필요하다고 물어봅니다. 선택하여 윈도우를 재부팅을 해줍니다.


이제 호스트 OS인 리눅스의 폴더를 게스트 OS인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진행합니다.  메뉴에서 Virtual Machine Settings를 선택합니다.


Options탭을 선택한 후.. 왼쪽에 보이는 목록에서 Shared Folders를 선택합니다.  오른쪽에서 Always enabled를 선택하고 Add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 폴더의 이름을 주고 Browse버튼을 클릭하여 리눅스에서 공유할 폴더를 선택해주고 ok버튼을 클릭합니다.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게스트 OS인 윈도우에서 호스트 OS인 리눅스에서 공유해준 폴더에 접근해봅니다. 아래처럼 네트워크를 선택해주면 vmware-host가 보입니다. 


shared Folders를 선택합니다.


앞에서 공유했던 공유폴더 이름이 보입니다.


이제 공유된 리눅스 상의 폴더들이 보입니다. 시험삼아 새 텍스트 문서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리눅스에서 확인해보면 해당 파일이 보입니다.


클립보드 공유가 가능한지 태스트해봤습니다.  리눅스에서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드래그해서 복사한 후.. 윈도우에서 메모장을 열어 붙여넣기를 해보면 해당 내용이 붙여넣기 됩니다. 또한 리눅스에서 이미지를 클립보드로 복사한 후.. 윈도우의 그림판에서 붙여넣기 해봤더니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물론 반대로 윈도우에서 리눅스로 클립보드 공유도 동작합니다.

이번엔 파일을 드래그해서 공유가능한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호스트 OS인 리눅스에서  게스트 OS인 윈도우로 파일을 드래그해서 이동했더니 파일이 복사됩니다.  선택해서 복사 한 후 붙여넣기해도 파일이 복사됩니다. 

VMware Tools를 설치하고나서 이상하게 오동작하는 점이 생겼습니다. 윈도우에서 마우스가 오동작하는 경우가 있네요.. 해결방법은 VMware 창을 최대화 했다가 다시 원래크기로 돌리면 오동작하던게 사라지네요..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