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V로 얻은 Camera 영상을 OpenGL 배경과 Cube 텍스쳐(texture)로 사용하기OpenGL2016. 12. 30. 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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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CV로 얻은 Camera 영상을 OpenGL 배경과 Cube 텍스쳐(texture)로 사용하는 예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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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버퍼와 깊이버퍼) glClear(GL_COLOR_BUFFER_BIT | GL_DEPTH_BUFFER_BIT); //이후 연산은 ModelView Matirx에 영향을 준다. glMatrixMode(GL_MODELVIEW); glLoadIdentity(); texture_background = MatToTexture(img_cam); if (texture_background < 0) return; glEnable(GL_TEXTURE_2D); glColor3f(1.0f, 1.0f, 1.0f); //좌표축 그릴 때 사용한 색의 영향을 안받을려면 필요 glBindTexture(GL_TEXTURE_2D, texture_background); glPushMatrix(); glTranslatef(0.0, 0.0, -9.0); draw_background(); //배경그림 glPopMatrix(); //glBindTexture(GL_TEXTURE_2D, texture_cube); //큐브에 이미지를 출력 glBindTexture(GL_TEXTURE_2D, texture_background); //큐브에 동영상을 출력 glPushMatrix(); glTranslatef(0.0, 0.0, -4.0); glRotatef(cubeAngle, 1.0, 1.0, 1.0); draw_cube(); //큐브 glPopMatrix(); glDisable(GL_TEXTURE_2D); glPushMatrix(); glTranslatef(0.0, 0.0, -4.0); glRotatef(cubeAngle, 1.0, 1.0, 1.0); draw_line(); //좌표축 glPopMatrix(); glutSwapBuffers(); } void reshape(GLsizei width, GLsizei height) { glViewport(0, 0, (GLsizei)width, (GLsizei)height); //윈도우 크기로 뷰포인트 설정 glMatrixMode(GL_PROJECTION); //이후 연산은 Projection Matrix에 영향을 준다. glLoadIdentity(); //Field of view angle(단위 degrees), 윈도우의 aspect ratio, Near와 Far Plane설정 gluPerspective(45, (GLfloat)width / (GLfloat)height, 1.0, 100.0); glMatrixMode(GL_MODELVIEW); //이후 연산은 ModelView Matirx에 영향을 준다. } void timer(int value) { //웹캠으로부터 이미지 캡처 capture->read(img_cam); cvtColor(img_cam, img_cam, COLOR_BGR2RGB); cubeAngle += 1.0f; if (cubeAngle > 360) { cubeAngle -= 360; } glutPostRedisplay(); //윈도우를 다시 그리도록 요청 glutTimerFunc(1, timer, 0); //다음 타이머 이벤트는 1밀리세컨트 후 호출됨. } void init() { glGenTextures(1, &texture_background); //큐브 텍스처 생성 Mat image = imread("lena.png", IMREAD_COLOR); cvtColor(image, image, COLOR_BGR2RGB); texture_cube = MatToTexture(image); //화면 지울때 사용할 색 지정 glClearColor(0.0, 0.0, 0.0, 0.0); //깊이 버퍼 지울 때 사용할 값 지정 glClearDepth(1.0); //깊이 버퍼 활성화 glEnable(GL_DEPTH_TEST); } void keyboard(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 //ESC 키가 눌러졌다면 프로그램 종료 if (key == 27) { capture->release(); exit(0); }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glutInit(&argc, argv); //GLUT 초기화 glutInitDisplayMode(GLUT_RGBA | GLUT_DOUBLE | GLUT_DEPTH); //더블 버퍼와 깊이 버퍼를 사용하도록 설정, GLUT_RGB=0x00임 cameraInit(); glutInitWindowSize(screenW, screenH); glutInitWindowPosition(100, 100); //윈도우의 위치 (x,y) glutCreateWindow("OpenGL Example"); //윈도우 생성 init(); //디스플레이 콜백 함수 등록, display함수는 윈도우 처음 생성할 때와 화면 다시 그릴 필요 있을때 호출된다. glutDisplayFunc(display); //reshape 콜백 함수 등록, reshape함수는 윈도우 처음 생성할 때와 윈도우 크기 변경시 호출된다. glutReshapeFunc(reshape); //타이머 콜백 함수 등록, 처음에는 바로 호출됨. glutTimerFunc(0, timer, 0); //키보드 콜백 함수 등록, 키보드가 눌러지면 호출된다. glutKeyboardFunc(keyboard); //GLUT event processing loop에 진입한다. //이 함수는 리턴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줄에 있는 코드가 실행되지 않는다. glutMainLoop(); return 0; } | cs |
참고..
//http://stackoverflow.com/a/16815662
//http://ddorobot.blogspot.kr/2015/04/opencv-camera-image-in-opengl-background.html
//http://openglsamples.sourceforge.net/cube2_py.html
//https://rdmilligan.wordpress.com/2015/09/10/augmented-reality-using-opencv-and-opengl/
//http://www0.cs.ucl.ac.uk/staff/a.steed/book_tmp/CGVE/code/Lib3D1.0/maintextur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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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책, 생각등을 올리는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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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천천히 걸으면서도 그렇게 빨리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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