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루투스를 비활성화 시켜야 시리얼 통신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필요없으시면 이하 내용은 안하셔도 됩니다. 


라즈베리파이로 부팅한 후, /boot/config.txt 파일을 편집기로 열은 후, 

1
$ sudo nano /boot/config.txt
cs


마지막 줄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블루투스와 UART를 동시에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하므로 블루투스를 사용중지 시켜야 합니다. 

1
dtoverlay=pi3-disable-bt
cs


블루투스에서 시리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1
$ sudo systemctl disable hciuart
cs


PL2303 칩을 사용하는 USB to Serial 컨버터를 라즈베리파이와 연결했습니다. 

 Raspberry PI 3

  USB to Serial Converter

 GND

GND 

 RX

TX

 TX

RX 




(이미지 출처는 https://learn.adafruit.com/adafruits-raspberry-pi-lesson-5-using-a-console-cable/connect-the-lead )


연결 후.. 장치관리자에서 제대로 잡혔는지 확인하니 물음표가 뜨네요...



드라이버가 윈도우 설치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거 같은데 ... 이상하게 동작을 안하는 군요.. 이 장치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 코드 10 ) 이라는 에러와 함께...




구글에서 수소문해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http://www.ifamilysoftware.com/news37.html 에서 윈도우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후.. 설치를 했습니다.


USB to TTL 컨버터를 피시에서 제거한 후..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컨버터를 연결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컨버터를 연결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 된 후, 재부팅을 해주야 한다고 합니다.




재부팅 후, 다시 장치관리자에서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COM6으로 잡혔습니다..




putty를 이용하여 라즈베리파이에 시리얼 통신을 시도합니다.




아무 것도 안보이는 경우, 엔터를 한번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