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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우노에 캐릭터 LCD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2015. 1.  2. 최초작성

2019. 1. 16 최종작성




필요한 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 LCD 1602



핀헤더 1 x 40p, 2.54mm



가변저항 10K ohm



저항 220 ohm, ¼ W

잘못 주문해서 220K ohm을 받았지만 다행히 캐릭터 LCD가 동작 하네요.




점퍼선 Male - Male





아두이노와 연결하려면 캐릭터 LCD에 핀헤더를 납땜해줘야 합니다.


핀헤더에서 16개핀을 잘라서 캐릭터 LCD에 연결합니다.




인두기로 납땜해서 고정시켜 줍니다.





다음 회로도처럼 부품들을 브레드보드에 연결해줍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arduino.cc/en/Tutorial/HelloWorld )




아두이노 IDE에서 다음 코드를 업로드합니다.


// LCD를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헤더파일입니다.
#include <LiquidCrystal.h>

// LCD와 연결한 아두이노 핀 번호로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합니다.
const int rs = 12, en = 11, d4 = 5, d5 = 4, d6 = 3, d7 = 2;
LiquidCrystal lcd(rs, en, d4, d5, d6, d7);

void setup() {
  // LCD에 표시되는 열과 행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lcd.begin(16, 2);


  // LCD에서 보여줄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lcd.print("hello, world!");
}

void loop() {
  // 두번째 줄 첫번째 열로 커서를 이동합니다.
  lcd.setCursor(0, 1);


  // 아두이노가 리셋된 다음부터 1초에 한번씩 숫자를 카운트합니다.
  lcd.print(millis() / 1000);
}




업로드가 완료된 후 화면이 다음처럼 보입니다. 





가변 저항을 돌려서 글씨가 보이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

https://www.arduino.cc/en/Tutorial/Hello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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