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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Visual Studio Code에서 C/C++ 프로그래밍( Windows / Ubuntu)
    개발 환경/C, C++ 2019. 12. 1. 20:00



    Windows와 Ubuntu 환경에 설치된 Visual Studio Code에서 C/C++을 컴파일하고 실행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운영체제 버전은 Windows 10과 Ubuntu 18.04입니다.


    Visual Studio Code 버전에 따라 진행 방법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을 발견할때 마다 문서를 업데이트합니다.

    현재 문서는 Visual Studio Code 1.40.2에서 테스트 한 결과입니다. 



    컴파일시 에러 메시지를 영어로 보려면 다음 명령을 터미널에서 실행하세요.

    chcp 437




    1. C/C++ 컴파일러 설치


    2. Visual Studio Code 설치


    3. C/C++ 프로젝트 폴더 생성


    4. C/C++ 언어 지원 설치


    5. 코드 컴파일 및 실행


    6. 한글 입출력 예제 


    7. 디버깅하는 방법 




    2017.  8. 15 최초 작성

    2018.  1. 9  tasks.json 일부 문법 변경으로 수정

    2018.  1. 17 IntelliSense와 디버깅 방법 추가

    2018.  7. 3 Ubuntu에서 하는 방법과 통합

    2018.  7. 19 한글 입출력 예제 추가 

    2018.  10. 12 최신 버전에서 확인 및 수정

    2018.  11. 20 리눅스에서 tasks.json 수정

    2018.  12. 3 디버깅 방법 개선

    2018. 12.22  Windows 10 RS5(버전 1809)로 업데이트시 한글 깨짐 현상 발생

    2019. 5. 1  1.33에서 바뀐점 수정

    2019. 5. 21  전역 변수 디버깅 방법 추가 

    2019. 6. 20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업데이트로 바뀐점 수정

    2019. 8. 15  디버깅 관련 수정, mingw-w64에 맞추어 수정

    2019. 8. 20  Ubuntu를 위한 부분 업데이트

    2019. 10. 22 디버그시 launch.json 생성 문제 해결방법 추가

    2019. 11. 17 utf8을 사용해도 한글 안 깨지도록 수정

    2019. 12. 1   euc-kr로 변경




    1. C/C++ 컴파일러 설치 

    1.1. Windows 


    아래 링크에서 MinGW-W64 Online Installer 항목에 있는 MinGW-W64-install.exe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mingw-w64/files/mingw-w64/ 





    설치시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아키텍처로 i686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이 옵션에 따라 gcc, g++, gdb 등의 설치 경로가 달라집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서 보이는 실행창에서 sysdm.cpl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고급 탭을 클릭하고 아래 보이는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Path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 맨 아래에 다음 경로를 입력합니다.

    경로에서 파란 부분은 64비트 아키텍처를 사용한 경우 Program Files로 변경되며

    빨간 부분은 설치한 mingw 버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고 진행하세요. 


    C:\Program Files (x86)\mingw-w64\i686-8.1.0-posix-dwarf-rt_v6-rev0\mingw32\bin

     



    윈도우 키 + R을 입력 후, cmd 엔터를 눌러서 실행되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다음처럼 gcc -v 명령이 실행 가능해지는지 확인하세요.





    1.2. Ubuntu


    build-essential 패키지를 설치하면 gcc, g++ 등 컴파일에 필요한 패키지들이 설치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webnautes@webnautes-pc:~$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패키지 목록을 읽는 중입니다... 완료
    의존성 트리를 만드는 중입니다      
    상태 정보를 읽는 중입니다... 완료
    다음의 추가 패키지가 설치될 것입니다 :
      g++ g++-7 gcc
    제안하는 패키지:
      g++-multilib g++-7-multilib gcc-7-doc libstdc++6-7-dbg gcc-multilib flex
      bison gcc-doc
    다음 새 패키지를 설치할 것입니다:
      build-essential g++ g++-7 gcc
    0개 업그레이드, 4개 새로 설치, 0개 제거 및 81개 업그레이드 안 함.
    7,577 k바이트 아카이브를 받아야 합니다.
    이 작업 후 25.0 M바이트의 디스크 공간을 더 사용하게 됩니다.
    계속 하시겠습니까? [Y/n] 




    2. Visual Studio Code 설치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여 진행하세요. 




    Visual Studio Code 설치하는 방법( Windows / Ubuntu )

    http://webnautes.tistory.com/1197 





    여기서부터는 윈도우와 우분투에서 똑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언어를 한글로 바꾸려면 Ctrl + Shift + P를 누르고 입력창이 보이면 disla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Install additional languages를 선택합니다.




    Korean Language Pack을 선택하고 초록색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완료 후, 설정을 반영하기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합니다. 



    설치 완료후 Visual Studio Code를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유저 인터페이스가 한글로 변경됩니다. 





    3. C/C++ 프로젝트 폴더 생성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3-1. 왼쪽에 위치한 액티비티 바에서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E를 누르면 아래 캡쳐화면처럼 사이드바에 탐색기가 열립니다.





    3-2. 탐색기에서 폴더 열기를 클릭합니다.





    3-3.  윈도우의 경우에는 왼쪽 위에 보이는 새 폴더를 클릭하여 C_C++_Projects 폴더를 생성합니다. 

    ( 이름에 빈칸이나 & 등을 쓸수 없는 제약이 있습니다. )


    생성된 C_C++_Projects 폴더를 선택하고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분투의 경우에는 로그인 사용자 폴더로 이동한 후  폴더 만들기를 클릭하여  C_C++_Projects 이름의 폴더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폴더로 이동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처럼 오른쪽 위에 아이콘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3-4. 탐색기에 C_C++_PROJECTS 폴더가 추가되었습니다.




    3-5. C와 C++ 소스 코드 파일를 위한 별도의 하위 폴더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언어를 위한 폴더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폴더를 클릭하면 보이는 새 폴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6. helloworl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서 helloworld 폴더를 생성합니다.





    3-7. 새 파일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8. hello.c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서  파일을 생성합니다. 편집기 영역에 hello.c 파일이 열립니다.





    오른쪽 아래에 C/C++ 확장 권장 메시지 박스가 보이면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3-9. hello.c 파일에 다음 코드를 입력합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3-10. 입력 후, 탭에 표시된 파일 이름 옆에 하얀색 동그라미가 표시됩니다.





    Ctrl + S를 눌러 저장하면 하얀색 곱하기 표시로 변합니다.





    3-11. 이번엔 C++ 코드를 위한 폴더를 생성합니다. 

    아래 캡쳐화면처럼 빈 공간(빨간색 사각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helloworld에 대한 선택이 해제됩니다. 





    3-12. C_C++_PROJECTS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보이는 새폴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13. helloworldcpp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서 폴더를 생성합니다. 





    3-14. 이제 helloworldcpp가 선택된 상태입니다.  C_C++_PROJECTS 옆에 보이는 새파일 아이콘을 클릭하면 helloworldcpp 폴더에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파일 아이콘을 클릭하고 hello.cpp를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캡쳐화면처럼 파일이 생성됩니다. 





    3-15. 다음 내용을 hello.cpp 파일에 입력하고 Ctrl + S를 눌러서 저장합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return 0;
    }




    3-16. 현재 탐색기에 있는 파일과 폴더 목록입니다.




    4. C/C++ 언어 지원 설치

    4-1. C/C++에 대한 문법 강조(Syntax highlighter)는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 Code에서 C/C++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C/C++ 확장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앞에서 아래와 같은 창이 보여 설치했다면 4.2를 건너뛰고 4.3을 진행하세요.





    4-2. 설치 창이 보이지 않았다면

    Ctrl + Shift + X를 누르거나 액티비티 바에서  확장 아이콘을 클릭 후, 입력란에 c/c++을 입력합니다. 





    검색된 리스트에서 C/C++ 항목에 있는 초록색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한 확장을 적용시키기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종료시켰다가 다시 실행합니다. 



    4-3. Ctrl + Shift + P를 눌러서 보이는 입력 창에 c/c++을 입력한 후, 

    C/C++: 구성 편집(UI)를 선택합니다. 




    4-4. IntelliSense 구성이 보입니다.  윈도우의 경우 4-5를 우분투의 경우 4-6을 진행하세요. 


    4-5. 윈도우의 경우 컴파일러 경로에 3개의 컴파일러가 인식되어 있습니다. 




    g++. exe를 선택해줍니다. 헤더파일 인식하여 작성한 코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공백이 포함된 경로라서 정상적으로 인식되려면 다음처럼 앞뒤에 큰따옴표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4-6. 우분투의 경우에도 컴파일러들이 인식됩니다. 

    컴파일 경로로 /usr/bin/g++을 선택합니다. 





    4-7. 윈도우/우분투 공통부분입니다. IntelliSense 모드로 gcc-x64를 선택합니다.




    4-8. 설정이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현재 탭을 닫아도 됩니다. 




    4-9. 탐색기를 보면 .vscode 폴더에 c_cpp_properties.json파일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4-10. 추가 헤더파일을 인식하게 하고 싶으면 ‘includePath 항목에 추가하세요. 

    기존 항목 끝에 콤마(,)를 추가한 후, 추가할 헤더파일 경로를 입력하면 됩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Win32",
                "includePath": [
                    "${workspaceFolder}/**"
                ],
                "defines": [
                    "_DEBUG",
                    "UNICODE",
                    "_UNICODE"
                ],
                "compilerPath": "\"C:/Program Files (x86)/mingw-w64/i686-8.1.0-posix-dwarf-rt_v6-rev0/mingw32/bin/g++.exe\"",
                "cStandard": "c11",
                "cppStandard": "c++17",
                "intelliSenseMode": "gcc-x64"
            }
        ],
        "version": 4
    }


    {
        "configurations": [
            {
                "name": "Linux",
                "includePath": [
                   "${workspaceFolder}/**"
                ],
                "defines": [],
                "compilerPath": "/usr/bin/g++",
                "cStandard": "c11",
                "cppStandard": "c++17",
                "intelliSenseMode": "gcc-x64"
            }
        ],
        "version": 4
    }



    5. 코드 컴파일 및 실행


    5-1. Visual Studio Code의 메뉴에서 터미널 > 기본 빌드 작업 구성을 선택합니다.



    5-2. 템플릿에서 tasks.json 파일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Others를 선택합니다.




    5-3. 탐색기의 .vscode 폴더에   tasks.json 파일이 추가되고 편집기에서 해당 파일이 열립니다.




    5-4. tasks.json 내용을 다음으로 교체하고 Ctrl + S를 눌러서 저장합니다.


    {
        "version": "2.0.0",
        "runner": "terminal",
        "type": "shell",
        "echoCommand": true,
        "presentation" : { "reveal": "always" },
        "tasks": [
              //C++ 컴파일
              {
                "label": "save and compile for C++",
                "command": "g++",
                "args": [
                    "${file}",
                    "-o",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
                ],
                "group": "build",

                //컴파일시 에러를 편집기에 반영
                //참고: https://code.visualstudio.com/docs/editor/tasks#_defining-a-problem-matcher

                "problemMatcher": {
                    "fileLocation": [
                        "relative",
                        "${workspaceRoot}"
                    ],
                    "pattern": {
                        // The regular expression.
                      //Example to match: helloWorld.c:5:3: warning: implicit declaration of function 'prinft'
                        "regexp": "^(.*):(\\d+):(\\d+):\\s+(warning error):\\s+(.*)$",
                        "file": 1,
                        "line": 2,
                        "column": 3,
                        "severity": 4,
                        "message": 5
                    }
                }
            },
            //C 컴파일
            {
                "label": "save and compile for C",
                "command": "gcc",
                "args": [
                    "${file}",
                    "-o",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
                ],
                "group": "build",

                //컴파일시 에러를 편집기에 반영
                //참고: https://code.visualstudio.com/docs/editor/tasks#_defining-a-problem-matcher

                "problemMatcher": {
                    "fileLocation": [
                        "relative",
                        "${workspaceRoot}"
                    ],
                    "pattern": {
                        // The regular expression.
                      //Example to match: helloWorld.c:5:3: warning: implicit declaration of function 'prinft'
                        "regexp": "^(.*):(\\d+):(\\d+):\\s+(warning error):\\s+(.*)$",
                        "file": 1,
                        "line": 2,
                        "column": 3,
                        "severity": 4,
                        "message": 5
                    }
                }
            },
            // 바이너리 실행(Ubuntu)
            // {
            // "label": "execute",
            // "command": "cd ${fileDirname} && ./${fileBasenameNoExtension}",
            // "group": "test"
            // }
            // 바이너리 실행(Windows)
            {
                "label": "execute",
                "command": "cmd",
                "group": "test",
                "args": [
                    "/C",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
                ]
       
            }
        ]
    }




    우분투의 경우에는 아래처럼 수정해서 사용하세요.


            // 바이너리 실행(Ubuntu)
            {
                "label": "execute",
                "command": "cd ${fileDirname} && ./${fileBasenameNoExtension}",
                "group": "test"
            }
           // 바이너리 실행(Windows)
            //{
            // "label": "execute",
            // "command": "cmd",
            // "group": "test",
            // "args": [
            //   "/C",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
            // ]
       
            // }





    5-6. 단축키를 설정해줍니다.   메뉴에서 파일 > 기본 설정 > 바로 가기 키를 선택합니다. 

    이미 설정되어 있는 단축키 목록을 보여줍니다. 


    사용자 정의로 바로 가기 키를 추가해야 합니다. 캡처화면에 빨간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7. 다음처럼 입력하고 Ctrl + S를 눌러서 저장합니다. 기본값을 무시하고 현재 입력한 값이 우선 적용됩니다.

    (단 우분투의 경우 데스크톱 환경의 단축키가 우선입니다. 다른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단축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 키 바인딩을 이 파일에 넣어서 기본값을 덮어씁니다.
    [
        //컴파일
        { "key": "ctrl+alt+c", "command": "workbench.action.tasks.build" },
       
        //실행
        { "key": "ctrl+alt+r", "command": "workbench.action.tasks.test" }
    ]




    5-8. 탐색기에서 hello.c를 선택하고 Ctrl +Alt + C를 누르면 보이는 항목에서 save and compile for C를 선택합니다.




    편집 중이던 모든 파일 저장되고 앞에서 터미널컴파일 진행결과가 보입니다.

    문제없이 컴파일이 진행되어다면 왼쪽 탐색기에 컴파일 결과물인 hello.exe 파일이 보입니다. 





    Ctrl  + Alt + R을 누르면 보이는 execute를 선택합니다.




    실행 결과가 터미널에 보여집니다.





    5-9. 탐색기에서 hello.cpp를 선택하고 Ctrl +Alt + C를 누르면 보이는 항목에서 save and compile for C++를 선택합니다.




    편집 중이던 모든 파일 저장되고 앞에서 터미널컴파일 진행결과가 보입니다.

    문제없이 컴파일이 진행되어다면 왼쪽 탐색기에 컴파일 결과물인 hello.exe 파일이 보입니다. 




    Ctrl  + Alt + R을 누르면 보이는 execute를 선택합니다.




    실행 결과가 터미널에 보여집니다.




    참고로 소스코드별로 별도의 폴더를 생성하지 않고 하나의 폴더에 여러 개의 소스코드를 작성하여 컴파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6. 한글 입출력 예제 


    6-1. 리눅스 환경이라면 별다른 설정 변경없이 진행가능합니다. 7번을 진행하세요.


    아래처럼 진행했는데 한글이 깨지는 경우 윈도우를 업데이트 해보세요..


    현재 최신 버전인 Windows 10 버전 1903(빌드 18362.295)에선 한글 깨짐현상이 없습니다.

    윈도우 버전 확인은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에서  winver를 실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파일 > 기본설정 > 설정 을 선택합니다.


    encoding을 검색하여 Encoding 항목을 euckr로 변경합니다.




    다음 예제를 새로운 파일로 저장하여 실행시켜보면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문자열을 입력후 엔터를 누르세요!\n");

        char a[256];
        scanf("%s", a);

        printf(" \" %s \" 를 입력하셨네요.\n", a);
        return 0;
    }



    다음처럼 코드에 입력한 한글 문자열 출력과 입력한 문자열에 대한 출력이 모두 정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디버깅하는 방법

    진행하기 전에 위에서 작업했던 일부를 수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폴더의 .vscode 폴더에 있는 tasks.json 파일을 열어서 컴파일 시 디버그 정보를 포함하도록 합니다. 




    7-A C++ 언어 디버깅


    7-1.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새로운 하위 폴더를 생성하여 main.cpp 파일을 추가합니다. 

    먼저 C++ 파일의 경우부터 보겠습니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c = 0;
    int d = 100;

    int main()
    {
        int a = 2;
        int b = 2;
        int c = a + b;

        cout << a << " + " << b << " = " << c << endl;

        return 0;
    }






    숫자 5 왼쪽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 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빨간점이 표시됩니다.

    디버깅이 시작되면 잠시 멈추게되는 브레이크 포인트입니다. 

     




    7-2.  Ctrl + Shift + P를 누른 후, 입력창에 launch를 입력하고 




    C++(GDB/LLDB)를 선택합니다.




    g++.exe를 선택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디버깅이 시작됩니다. 

    F11을 눌러서 다음 줄이 실행되게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 보이는 변수 창에 지역 변수가 업데이트 됩니다. 





    .vscode 폴더에 launch.json 파일이 생성되어야 하는데 

    현재는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난다면...




    .vscode 폴더에 launch.json 파일을 추가해줍니다. 



    launch.json 파일에 다음 내용을 추가해줍니다. 


    윈도우의 경우 다음 부분이 현재 사용중인 컴파일러와 경로가 다르다면 수정해줘야 합니다.  

    "miDebuggerPath": "C:\\Program Files (x86)\\mingw-w64\\i686-8.1.0-posix-dwarf-rt_v6-rev0\\mingw32\\bin\\gdb.exe",


    {
        // IntelliSense를 사용하여 가능한 특성에 대해 알아보세요.
        // 기존 특성에 대한 설명을 보려면 가리킵니다.
        //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830387을(를) 방문하세요.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g++.exe build and debug active file",
                "type": "cppdbg",
                "request": "launch",
                "program":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exe",
                "args": [],
                "stopAtEntry": false,
                "cwd": "${workspaceFolder}",
                "environment": [],
                "externalConsole": false,
                "MIMode": "gdb",
                "miDebuggerPath": "C:\\Program Files (x86)\\mingw-w64\\i686-8.1.0-posix-dwarf-rt_v6-rev0\\mingw32\\bin\\gdb.exe",
                "setupCommands": [
                    {
                        "description": "Enable pretty-printing for gdb",
                        "text": "-enable-pretty-printing",
                        "ignoreFailures": true
                    }
                ]
            }
        ]
    }



    우분투의 경우 다음 설정을 사용하세요.


    {
       // IntelliSense를 사용하여 가능한 특성에 대해 알아보세요.
        // 기존 특성에 대한 설명을 보려면 가리킵니다.
        //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https://go.microsoft.com/fwlink/?linkid=830387을(를) 방문하세요.
        "version": "0.2.0",
        "configurations": [
            {
                "name": "g++.exe build and debug active file",
                "type": "cppdbg",
                "request": "launch",
                "program": "${fileDirname}/${fileBasenameNoExtension}",
                "args": [],
                "stopAtEntry": false,
                "cwd": "${workspaceFolder}",
                "environment": [],
                "externalConsole": false,
                "MIMode": "gdb",
                "miDebuggerPath": "/usr/bin/gdb",
                "setupCommands": [
                    {
                        "description": "Enable pretty-printing for gdb",
                        "text": "-enable-pretty-printing",
                        "ignoreFailures": true
                    }
                ]
            }
        ]
    }







    7-3. 7-2 작업은 한번만 해주면 됩니다. 이후에는 브레이크 포인트를 지정하고 F5를 누르면  디버깅이 시작됩니다. 




    7-4. main함수 에서 사용하는 전역 변수 c는 변수 항목의 Locals에 추가되었는데 

    전역변수 d의 경우에는 추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경우 조사식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보이는 + 아이콘을 클릭하고 




    추가할 변수 이름을 입력후 엔터를 누르면




    해당 변수의 값이 보입니다.





    7-B C언어 디버깅


    별도의 추가 작업 없이 동일하게 디버깅이 가능했습니다. 






    포스트 작성시에는 문제 없었지만 이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응원으로 좋은 컨텐츠가 만들어집니다. 지금 본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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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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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센세 2019.11.20 10:11


      형님꺼 opencv vscode CMakelists.txt 이 파일을 수정했더니 폴더 프로젝트 단위로 컴파일 가능해졌습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2.8)
      get_filename_component(ProjectId ${CMAKE_CURRENT_LIST_DIR} NAME)
      string(REPLACE " " "_" ProjectId ${ProjectId})
      project(${ProjectId} C CXX)
      set (CMAKE_CXX_STANDARD 11)
      file(GLOB SOURCES *.cpp)
      add_executable(main ${SOURCES} )

    • Joo 2019.11.21 11:50


      안녕하세요, 전문가님께 도움을 청합니다.
      급하게 실행해야할 파일이 있는데, 오류때문에 실행이 안되서 기웃거리다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여쭤봐요
      cmd창에서 실행하면, 오류메세지가 아래와 같이 발생합니다.
      [프로시저 시작지점_ZStrslcSt11char_traitscESalcEERSt13basic_istreamIT_T0_ES7_RNSt7_cxx1112basic_stringIS4_S5_T1_EE(를) DLL C:\Users\Joo\ga4_ver2.exe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
      도움 부탁드려요,
      그리고 MinGW Installer 설치 후에, 위 페이지에서 말씀하신 1. MinGW-W64-install.exe 를 설치하는데
      설치도중에 오류가 나면서 설치가 안됩니다. 제가 뭘 잘못한걸까요? ㅜㅜ 오류메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file has been downloaded incorrectly!] 이거랑 위의 오류랑 관련이있을까요?

    • ㅇㅇ 2019.11.30 14:34


      5-2 가 뜨질 않아 vscode 폴더에 tasks.json 파일을 직접 생성해서 진행했습니다 혹시 지장이 있을까요
      그리고 6 ausin 이 아니라 austin 인것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ebnautes.tistory.com BlogIcon webnautes 2019.11.30 14:37 신고


        vscode 버전에 따라 tasks.jon이 생성되지 않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직접 만들어도 사용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 ㅇㅇ 2019.11.30 17:21


      그리고 한글 출력이 안됩니다 입력은 그대로 띄우는데 코드에 입력되는 한글은 깨져서 나오네요
      버전 1909이고 빌드 18363.476입니다 pc문제인가 싶어서 노트북 하나 더 가져다가 밀고 업데이트를 끝낸후 해도 같았습니다

      • Favicon of https://webnautes.tistory.com BlogIcon webnautes 2019.11.30 20:54 신고


        austin 설치하면 UTF8에서도 한글 출력이 가능했는데 그 새 또 안되네요.. 한글 인코딩을 EUC-KR로 변경하면 해결됩니다.

        포스팅을 수정해놓겠습니다.

    • KuKu3 2019.11.30 23:16


      g++.exe: error: CreateProcess: No such file or directory 라는 에러가 계속됩니다.
      이전에 쓰던 Dev C++, Codeblock들을 old configuration file까지 전부 제거하고, 다시 해보았는데
      위와 같은 에러가 뜨는데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요?

    • 남창우 2019.12.07 04:02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여쭤볼 것이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 유저이고, 7.2에서 디버그: launch 를 선택하면 곧바로 json.launch 파일로 이동하고 C++를 선택하는 창이 뜨지를 않습니다. 혹시 몰라서 데스크탑과 노트북 모두 동일하게 실행해 보았는데 같은 증상입니다. 혹시 해결법이 있을까요? ㅠㅠ 대답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webnautes.tistory.com BlogIcon webnautes 2019.12.07 11:45 신고


        원인은 저도 모릅니다. visual studio code 버전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기도 합니다.

        포스트에 나온대로 launch.json 파일을 생성해서 입력해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 김동민 2019.12.11 14:06


      즐겨찾기해서 다시 셋팅할때마다 보곤합니다. 좋은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_^

    • 남이 2019.12.15 17:39


      안녕하세요 검색하다가 들어와보게 되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로 C언어를 공부중입니다. powershell 터미널을 사용중인데, 디버깅 할 때 scanf등 에서 사용자로부터 입력값을 받는 부분은 어떻게 입력을 해서 디버깅작업을 하며 오류를 확인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김민수 2019.12.16 18:36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답글 남김니다.
      그럼 파일을 새로 열때마다 이런 설정들을 다시 해줘야 하는 건가요?

    • 무무 2019.12.22 10:23


      감사합니다 디버깅질문좀ㄷ ㅡ리겠습니다
      디버깅 시 scanf 나 getchar등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입력을 받으면서 디버그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도전 2019.12.25 19:13


      5-8 작업을 할때 c언어를 디버깅할때

      > Executing task: gcc c:\C_C++_Projects\helloworld\hello.c -o c:\C_C++_Projects\helloworld/hello <


      gcc.exe: error: c:C_C++_Projectshelloworldhello.c: No such file or directory
      gcc.exe: fatal error: no input files
      compilation terminated.
      터미널 프로세스가 종료 코드 1(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이런 path문제가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어떤게 문제일까요...?

      • Favicon of https://webnautes.tistory.com BlogIcon webnautes 2019.12.25 19:38 신고


        첫줄이 나오고나서 바로 에러가 나나요? 제대로 명령이 실행된거 같은데 이상하군요. 혹시 포스트와 같은 mingw 64를 사용했나요?

    • 고양이 2020.01.03 16:52


      안녕하세요 위에서 시키는대로 하고 컴파일을 진행했습니다. 컴파일과 실행 모두 다 잘되더군요.
      근데 깃으로 추적하는 폴더에서 설정을하고 컴파일을 했을땐 컴파일이 되다가 어느순간 수정하면
      C:/Program Files (x86)/mingw-w64/i686-8.1.0-posix-dwarf-rt_v6-rev0/mingw32/bin/../lib/gcc/i
      686-w64-mingw32/8.1.0/../../../../i686-w64-mingw32/bin/ld.exe: cannot open output file d:\s
      ource\추적할 폴더\baseball game/baseball.exe: Permission denied
      collect2.exe: error: ld returned 1 exit status
      터미널 프로세스가 종료 코드 1(으)로 종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고 컴파일이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 이름이름 2020.01.09 21:22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vs code 내에서 Hello World 는 출력이 잘 되었는데 hello.exe 를 실행시키면 결과를 확인할 틈도 없이 바로 꺼지네요.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scanf("%d", &a);
      printf("%d", a);

      return 0;
      }
      이런 코드도 vs code 내에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hello.exe 를 실행하면 정수를 입력하자마자 꺼디네요. 혹시 해결할 방법이 있나요?

    • 2020.01.11 12:09


      정말 좋은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고우어해드 2020.01.13 23:38


      저기 위에 도전님이 쓰신 댓글과 완전 같은 증상입니다. 신기하게 cmd창으로 command 옮겨서 치면 exe파일 잘 생성되는데 tasks.json을 이용하면 에러가 뜨네요;

    • Favicon of https://i009727.tistory.com BlogIcon i009727 2020.01.16 13:14 신고


      #include <iostream> 에 오류표시가나오고 내용은
      #include 오류가 검색되었습니다. includePath를 업데이트하세요. 이 변환 단위(C:\TEST\Algorithm\week1_exhaustiveSearch\concept.cpp)에는 물결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C/C++(1696)
      파일 소스을(를) 열 수 없습니다. "corecrt.h" (dependency of "iostream")C/C++(1696)
      이런경우 어떻게 해결할까요?ㅜㅜ

    • 사랑합니다 2020.01.16 20:03


      맥으로 할땐 금방잘되더니 윈도우는 포스팅보고 따라해도 잘안되서 짜증났는데 이글 보고 암이 나았습니다.

    • 사랑합니다 2020.01.16 22:04


      아.. 아쉽게도 마지막에 문제가 생겼네요. 디버그 설치도 정상적으로 잘 됐는데 브레이크 포인트 찍고 실행해도 멈추지 않고 그냥 프로그램이 돌고 종료가 되버리네요.. 왜이럴까요.. ㅜ vscode 껐다 켜도 그러네요. 왼쪽밑에 중단점들 모아놓은 곳에 중단점 제가 찍은거 다뜨는데 중단이 안되고 그냥 끝나버리네요..

    • Favicon of https://mingbee.tistory.com BlogIcon 달깅 2020.01.17 11:53 신고


      안녕하세요! 혹시 midebuggerpath 설정을 매번 폴더 생성시 마다 해주어야 하는게 너무 귀찮은데요!(윈도우 입니다)
      혹시 기본 설정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포스팅 잘 봤습니다!

    • 사랑합니다 2020.01.17 12:32


      노트북 껐다 키니까 디버깅 잘됩니다 ㅎㅎ 근데 한글 ㅌ터미널 출력은 제 윈도우버전이 최신인데도 불구하고 안되네요 .ㅜㅜ utf8 도 안되고 euckr도 안되고.. 1踰덉㎏ 이런 문자가 뜨네요 ㅜㅜㅋ

      • 사랑합니다 2020.01.17 13:34


        보니까 터미널이 MS949로 되있는 경우는 비주얼 코드에서 터미널켜서 돌려도 한글이 깨져서 나오네요. 레지스트리에서 949 -> 65001( UTF-8 코드입니다. ) 로 변경한 후에 컴퓨터를 껐다키면 CMD 실행시 뜨는 터미널도 UTF-8로 바뀌는데, 이 상태에선 한글이 안깨집니다! 다른 분들 참고하세요

      • Favicon of https://webnautes.tistory.com BlogIcon webnautes 2020.01.18 08:25 신고


        윈도우 버전에 따라 터미널의 상태가 자꾸 바뀌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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