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지막으로 피시로 게임 해본 게 언젠지 기억도 안 나는데(모바일로도 작년 여름이 마지막이었던 거 같음..) 철권5를 해보게 되네요. 하지만 이런 격투 게임을 오락실에서 스트리트파이터 1부터 접해봤지만 엄청 못합니다..

 

어젯밤 카페에서 만난 친구가 플레이스테이션 2 에뮬레이터 설정하는거 도와 달래서 같이 설정해서 실행 성공시키고 철권 5 를 친구가 돌렸는데 프레임이 20밖에 안나오더군요…. 둘이 오랜시간 헤매도 안되서 포기하고 집에 왔는데… 나중에 연구해보란 친구한텐 게임하면 안된다고 안해 본다 했지만 결국 호기심에 실행시켜 보고 말았네요..

 

PCSX2 설치

우선 친구가 알려주었던 사이트에서 에뮬레이터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http://pcsx2.net/

아래 이미지에 있는 것을 받아야 에뮬레이터 외에 필요한 것들이 자동으로 깔립니다.

 

DirectX 오래 간만에 보니 생소하네요.. 예전엔 얘 땜에 맘 고생 많이 했는데..

 

 

설치 완료 후.. 실행시키면 위자드가 시작되는데 우선 실행시켜 보려고 Next눌러보면 잘 진행되다가 이 부분에서 걸립니다.

Ps2 bios를 구해다가 아래 빨간 네모 처진 경로에도 넣어주고 목록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해보면

 

바이오스 목록들이 보이는데 Japan 바이오스가 더 좋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기대로 선택해 봅니다.

  

철권 5 돌려보기

철권 5 iso이미지를 구해 놓고.. pcsx2를 실행시키면 아래처럼 창이 뜹니다.

 

메뉴에서 CDVD-iso선택-찾아보기를 선택하고 철권 5 이미지를 지정해줍니다.

  

어제 친구와 했던 기억을 더듬어서.. 메뉴에서 구성-컨트롤러-플러그인 설정을 선택하고 Pad 1 탭을 선택해주면 플스 패드의 키들을 키보드로 매핑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설정하면 기억을 못하기에.. 방향키, 네 개의 도형 버튼, select, start만 설정했습니다. 제대로 하면 패드가 있어야 할 듯하네요.. 버튼을 하나씩 클릭 후 키보드에서 원하는 키 눌러주면 왼쪽 창에 매핑되는 게 보입니다.

  

이제 게임을 실행시켜 보려고 메뉴에서 시스템 – CDVD 부트 (전체)를 선택해봅니다.. 여기 까지는 어제처럼 50 fps가 나오고…( 그래픽 카드가 내장이라 화질이 안좋습니다....)

 

게임 플레이 시에는 심하면 38 Fps 까지 떨어집니다... 정확한 건 확인해봐야 겠지만 친구 노트북(4기가)보다 메모리가 많아서(8기가) 속도가 좀더 나오는 듯 합니다.

 

게임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아직은 느린 거 같아서 아래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여 설정을 바꾸어 봅니다.

http://hallang.tistory.com/347

http://hallang.tistory.com/346

  

비디오 플러그인 변경

우선 http://www.cpuid.com/softwares/cpu-z.html 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링크를 눌러 cpu-z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켜봄

 

메뉴에서 구성-플러그인/바이오스 선택

상단 아이콘 중 플러그인을 선택하고 GS를 가장 최신이라 생각되는 AVX2로 변경.

 

비디오 플러그인 설정

메뉴에서 구성-비디오-플러그인 설정 선택..

아래 빨간 색 네모 부분들을 설정 후… 파란색 네모쳐진 Configure 버튼 클릭

 

빨간색 네모 부분 체크 해줍니다.

 

오디오 플러그인 설정

메뉴에서 구성-오디오-플러그인 설정 선택

빨간 네모 처럼 변경..더 낮출까 하다가 이 정도까지만 해둡니다.

  

스피드 핵 설정

메뉴에서 구성-에뮬레이션 설정 선택하고 상단 아이콘 중 스피드핵 선택

아래 빨간색 네모 체크.. 불행히도 듀얼코어라 MTVU는 못해보는 군요..

  

설정 바꾼 후.. 속도 점검

동일한 장면이 아니라서 느낌 일 수도 있지만 그래픽이 많이 개선 되어 보입니다. 속도는 5fps 정도 떨어짐….

적용 전

적용 후

   

그래픽 합성기 설정

이리 저리 무작정 바꾸어 보다가 발견한 방법입니다…

TV에 연결해서 하다 보니 프레임수 제한을 걸어둔 듯해서 찾아보니 메뉴에서 구성-에뮬레이션 설정 선택해서 상단 아이콘 중 그래픽 합성기를 선택해서 보면 50 FPS로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제한된 프레임 비활성화를 체크하고 기본모드 속도 조정을 1000%로 바꾸어 보면 2D 그래픽에서는 80fps까지도 올라가는데 게임 중에는 ( 3D 일듯합니다.) 효과가 없습니다.

 

대신 옆에 있는 프레임 생략에서 일정한 생략을 선택 후 4 프레임으로 바꾸어 주니 평균 45fps 정도이고 40~50fps를 왔다 갔다 합니다. 격투 배경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 거 같기도 합니다. 게임은 할만 합니다..  더 높은 속도를 냈다는 글들도 보이지만… 여기 까지 하는데도 꽤 시간이 걸려서 돌려보고픈 겜있지 않는한..-__-

 

게임도 할만 하고 이제 패드만 하나 구입하면 될 듯 한데…-_- 왠지 친구 덕분에 즐거운 판도라 상자를 열어버린 듯합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있긴 한데 일본어판은 예전 버전이고 영문판이 최신버전이군요... 이거 최적화 하다 보면 하드웨어 공부도 되고 게임도 하고 좋을 듯 싶지만.. 웬지 망설여 지네요..

피시 사양에 따라 최적화 방법이 다를 수 있을 듯합니다..

반응형

문제 발생시 지나치지 마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가능한 빨리 답장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토스아이디로 후원해주세요.
https://toss.me/momo2024


제가 쓴 책도 한번 검토해보세요 ^^

+ Recent posts